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덕주 (서울대학교) 박혜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7 - 22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에 질적인 차이를 가져다 줄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를문헌 연구에 기초한 논증의 방식으로 탐색하는 데 일차적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통합’과 ‘융합’의 개념이 예술의 창작 원리와 어떻게 내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예술의 고유한 사고가 작동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통·융합적’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원리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문제로는 첫째, ‘통합’과 ‘융합’ 개념이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담론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적용되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둘째, 예술적 창작 활동에 고유한 세 가지 수준의 예술 언어를 다소 조작적으로 구분하여 기술함으로써 예술이 우리 경험을 어떻게 ‘통합’하고‘융합’하는지 살펴본다. 셋째, 이를 토대로 예술의 고유한 힘으로서 ‘통합’과 ‘융합’이 현재우리나라에서 실행되는 세 가지로 구분되는 대표적인 문화예술육의 접근들에서 어떻게 의미 있게적용되고 또 작동될 수 있는지 기술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예술장르 간 통합, 교과연계통합, 그리고 지역연계통합 예술교육에서 세 가지 차원의 예술 언어가 어떻게 각각 다르게 연루되는지체계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통합’과 ‘융합’ 형태의 교육적 경험을 창출하는 문화예술교육의실천적 방법 원리를 시론적으로나마 제안한다. 이것은 문화예술교육 강사들의 프로그램 기획 및실행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