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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림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5 - 102 (28page)
DOI
10.15815/kjcaes.2022.17.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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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 분야 융합교육을 위한 융합적 교육목표와 교육방법을 마련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더욱 폭넓은 토대에서 예술의 종합적 이해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루트 번스타인 부부의‘통합교육 지향을 위한 8가지 기본 목표’와 함께 통합적 이해를 높인다고 논의된‘13가지 생각의 도구’를 고찰한 후, 이를 문화예술 융합교육에 적합할 수 있게끔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2011년 개발한 문화예술교육 분야별 교육표준 내 목표를 10개 분야에 대해 고찰한 후 예술교육의 핵심적 공통 목표를 총 6개로 공통되게 설정해봄에 따라 융합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충분문화재단에서 2021년 지원한 청주지역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현장의 융합교육적 양태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내용을 종합하여 문화예술교육 융합 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루트 번스타인 부부가 제안한 13가지 생각의 도구는 문화예술교육 분야 내에서 융합교육 방안의 전략으로 적합하며, 문화예술교육 10개 분야의 교육목표간 유사성이 높다는 것과, 현재 현장 교육프로그램 사례에서 융합교육적 양태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과, 문화예술교육 10개 분야 내에서 융합교육을 실시할 때 각각의 차시에 적절한 교육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과,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융합교육 실행 시 다양한 분야 중 어떠한 분야에 중점을 둘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에서의 문화예술 분야의 융합교육이 더욱 실효적으로 실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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