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두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6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93 - 12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학교에서 구현되는 이상적인 융복합 교육을 학교문화예술교육으로 보았다. 그런데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관련한 선행연구 및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를 통해 ‘각 예술 분야의 특수성만을 강조한 점, 각 분야간의 상호 소통과 연계 부재, 문화역량 함양이라는 목표 부재, 학습자의 자기이해와 성장적 측면 간과’와 같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융복합 교육으로서의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특히 ‘문화 역량’의 개념을 재개념화하고 ‘문학 소통 능력’의 개념 정립을 토대로 문학 기반 학교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지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융복합 교육으로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밝히고, 미래 역량으로 요구되는 사회문화적 소통능력의 중요성에 착한하여 문학 기반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의미를 탐색해보았다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