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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옥희 (전주교육대학교) 한정화 (대전동화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9 - 1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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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지역 연계가 강조됨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의 실행에서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반영하여 학생들이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소속감과 관심사를 함께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미술교육의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구조화 및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실천 대안을 제시한다. 지역 연계 학교 문화예술교육은 지역 전체가 문화예술교육의 학습 자원으로 활용되어 학생들이 교실과 교과서에 국한되지 않고 학생들의 학습을 자신의 삶과 연결함으로써 지역의 특성을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반영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 연계 학교 문화예술교육이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실행되기위해서는 학교와 지역 사회의 문화예술 기관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 사회 자원 활용을 정규 교육과정에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에 이 연구에서는 공주 지역의 문화환경과 현재 운영 중인 학교 문화예술교육의만족도와 개선점에 따른 미술 분야 교육 프로그램 세부 내용을 고안하였다. 현재 실행되고 있는 2022 개정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습 연속체로서의 6단계 모형을 구현하여 미술 프로그램을 초등 1-2학년, 3-4학년, 중1학년, 2-3학년, 고등 1학년으로 구성하여 단계별, 수준별로 정규 교과에서 해결할 수 없는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도안으로 제시하였다. 지역의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각 지역 문화예술활동가를 학교 예술 강사로투입하여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년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의성과를 보기 어렵기에 이 연구에서와 같이 단계별 지역별 미술 영역의 범주별 교육프로그램은 중요한 대안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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