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비교과 프로그램과 지역의 예술 활동 지원 사업을 연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단일사례연구이다. 본 연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한 문화예술교육의 새롭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할 필요에 의해 이루어졌다. 본 사례 프로그램은 사람, 자원, 공간의차원에서 학교-지역사회의 연계가 이루어졌으며 참여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예술작품으로 창작하는 기쁨을 느끼고 문화행사를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일상의 삶 속에서 문화예술을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2018년 4월에서 6월까지 수행되었으며 지역사회 주민과 대학생이 함께 그림책 창작, 원화전시 및 낭독공연의 과정을 이수하였다. 또한 5명의 대학교수와 1명의 출판관련 전문가가 역할을 분담하여 교육과정에 참여했다. 결과적으로, 지역주민 4명과 대학생 8명이 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완수했고, 12종의 그림책을 만들었으며 지역의 어린이도서관에서 원화전시와 낭독공연을 개최하였다. 참여자들에게 프로그램의 경험을 인터뷰한 결과, 자신이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받았고 자신을 돌아보는 치유의 시간을 가졌다고 정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로운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사례를 탐구할 수 있었으며 향후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역사회를 위한 하나의 문화를 형성할 수있도록 더 많은 홍보와 프로그램의 개선, 실질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논의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