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유럽문화예술학회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26854/JECA.2021.1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인의 문화예술교육과 예술 향유에 대한 욕구의 증가로 복합문화공간에 관한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복합문화공간의 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활용과 양상을 검토해보고 그 방향성을 논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럽의 대표적 복합문화공간인 베를린 문화예술센터와 국내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의전당을 중심으로 그 역할과 가치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베를린의 복합문화예술 센터에서 제공하는 예술교육은 시와 지역민의 참여도가 높고 유대관계 또한 매우 컸으며, 상주단체인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도 전문성을 기반으로 예술교육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있었다. 둘째 아시아문화전당의 운영에서는 동시대 예술을 추구하는 설립목적의 정체성과 어린이프로그램의 다양성이 돋보였으며, 전문인력 아카데미의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적인 인력을 자체적으로양성하고 있었다. 셋째, 예술의전당에서는 장르별 실습 교육이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미술에가장 높은 참여를 보였으며 전문인력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공연기획과 전시기획 그리고 예술경영등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한 시사점은 복합문화공간의 지역적 인프라와 인적자원의활용이 공공성 있는 예술교육의 운영에 중요한 요소이며, 예술의 구현을 위해서는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설계하고 예술교육의 지식정보와 교류에도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