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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5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5 - 10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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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의 예술적 측면이 부각됨에 따라 교사에게도 가르침의 예술, 즉 예술성이 요구되고 있다. 교육학 전반에서 교육의 예술성이나 수업의 예술적 특성을 밝히려는 논의는 많았으나 교사의 예술성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이 교사로서의 예술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형성해 나가고 있는지, 그리고 내면의 변화가 미술 수업으로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교사가 자신의 삶과 수업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을 끊임없이 성찰해보아야 한다는 말은 자기 연구, 즉 스스로를 연구자이자 연구대상으로 놓을 수 있어야 함을 말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 중에서 ‘자신의 교육적 실천 행위와 그 맥락’을 연구하는 자기 연구(self-study)를 기반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교사를 예술적 존재로 바라본 맥신 그린과 슈타이너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사의 예술성을 밝혔으며, 연구자인 ‘나’를 대상으로 자기 연구를 실행하였다. 이를 위해 2015~2018년까지의 수업 관련 기록물과 반성적 저널, 일기, 그림이나 사진과 같은 시각적 표상 자료, 수업 영상 등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의 내면의 변화에 따른 미술 수업의 실천 및 삶의 양상에 주목하여 경험을 해석하였다. 해석된 결과는 “거듭나기”, “나에게서 너에게로”, “인식의 틀로서의 공간 확장”이라는 세 가지로 범주화하여 내면의 변화에 따른 교사의 예술성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자기연구가 교사의 예술성을 찾는데 유용한 방법임을 논의하였다. 교사의 전문성이 수업 기술의 의미를 넘어 교육의 주체로서 지녀야 할 예술성을 회복하는 것으로 본다면, 이는 미술교육에서도 의미 있는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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