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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1 - 12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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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에서 성폭력이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대학 캠퍼스 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성관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의 성폭력은 가해자의 불특정성, 피해자와 가해자의 연소화 등 범죄의 예측과 예방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성폭력 관련 정책과 연구는 다분히 피해자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성폭력 문제의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가해자에 대한 개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성폭력 현황을 살펴보고 성폭력에 의한 피해를 새로운 방향에서 조명하고 성폭력 가해자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이 지향해야 할 바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폭력 가해자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의 개념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성폭력 가해자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효과적인 성폭력 가해자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성폭력에 접근하는 인식의 변화, 성폭력 가해자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의 개선, 제도적 뒷받침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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