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93 - 1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들과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에 관련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규명해 보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들로서 학습동기관련 요인, 학습과제관련 요인, 상호작용관련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설정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42명을 표집하였고, 온라인 학습환경을 구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고,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학습몰입요인들 중에서 학습동기관련 요인으로는 내재적 동기, 학습과제관련 요인으로는 학습과제의 실제성, 상호작용관련 요인으로는 학습자-매체 상호작용이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학습동기관련 요인 중에서 내재적 동기, 학습과제관련 요인 중에서 학습과제의 실제성, 상호작용관련 요인 중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내재적 동기와 학습과제 실제성은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넷째, 학습자의 학습몰입은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