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31 - 34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제중심학습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문제중심학습 시행의 가장 큰 어려움은 학생평가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이다.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에서 실시한 튜터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 간의 평가 점수를 비교함으로써 평가주체에 따라 평가결과가 일관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고, 튜터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준거가 각각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을 시행하고 있는 S의과대학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 튜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점수를 사용하였으며 SPSSwi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상관은 어느 정도 있었으나(r=.34) 튜터평가와 동료평가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다. 동료평가는 다른 평가보다 편포도 계수가 높아 관대화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튜터평가와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는 ‘문제해결력’이었으며, 동료평가는 ‘정보수집력’이 평가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