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7 - 7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동기, 다중지능, 학습양식과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인차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353명의 남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첫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모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학업적 실패내성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이해 지능은 학업성취와 학교적응 모두에 영향을 미치며, 이 외에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중지능 하위변인들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유형 하위변인들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대한 학습동기, 다중지능, 학습양식 전체의 독립적인 효과를 살펴본 결과,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된 변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었으며, 이 외에 학업성취에는 학습동기, 다중지능, 학습양식이 모두 영향을 미치지만 학교적응에는 학습동기와 학습양식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이 갖는 시사점 및 제한점에 관한 논의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