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박현정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의 사용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박현정(한국교육개발원)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요약
본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나 자아개념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인지 및 메타인지 학습전략의 사용이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3년 6월에 실시된 OECD 국제학업성취도연구(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이하 PISA) 2주기 연구 자료를 사용하여 수학소양점수에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2003년도 6월에 PISA 연구에 참여한 149개 학교 5,444명의 학생들로, 모두 만 15세 학생들로 대부분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다른 OECD 국가의 학생들에 비하여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 간의 관계는 훨씬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메타인지 학습전략인 통제전략의 사용과 학습동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가 다른 OECD 국가 학생들에 비하여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의 사용과 학업성취간의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토
대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습득을 장려할 수 있는 교수법에 대한 연구와 같이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추가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주제어:자기주도적 학습, 학습동기, 학습전략, 수학성적, PISA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