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1 - 1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에는 기존의 세대, 지역, 이념 갈등에 더해 새로운 긴장 요소들이 등장하고 있다. 성소수자 문제는 최근 우리 사회의 긴장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성소수자들이 겪는 편견과 차별을 이해하고 학교라는 공간이 이를 재생산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스스로를 변화의 주체로서 이해하고 소수자 중의 소수자로 알려진 성소수자들이 소외되지 않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주도적으로 만들어나가는 인식변화과정을 탐구한다.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성소수자에 대한 논의를 예비교사교육에 포함시켜 예비교사들이 교실 내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자신의 교수적 태도에 대한 자기반성적인 성찰이 드러나도록 하고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성소수자에 대한 교육 담론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내용구성,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담론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교사교육을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이 성소수자에 관한 관련 자료 읽기, 토론 및 성소수자 면담으로 이루어진 성소수자 친화적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예비교사들이 성소수자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반성적으로 검토해 보고, 학교 조직 내 편견에 대항하는 변화의 주체 역할을 담당하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