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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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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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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41 - 2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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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일이후의 남북한 교육통합과 교육개혁을 준비하기 위하여 북한 교원교육체계에 따른 교원양성과 교원전문성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한다. 북한정권은 1990년대의 경제난과 체제위협적인 사회 변화에 대한 해결책으로 교육 통제를 강화하였다. 교육통제의 핵심은 교원의 질 관리이며, 이는 교원양성과 교원재교육으로 나타났다. 북한 교원의 질 제고와 관련된 것은 모두 정부에서 통제한다. 교원통제는 정기적․의무적인 자격검정시험, 규정된 교육강령의 집행, 교원양성기관의 당-국가적 이원체계, 정치수업 강화, 교수안 검열, 각종 총화, 정치조직 활동으로 나타났다. 국가의 통제로 교원은 단순한 기술 및 지식의 전달자, 정치적 사회화를 위한 매개 촉진자로서의 기능하도록 양성된다. 사회주의 계획체제에서의 과도한 행정 업무와 당-국가체제의 교원양성은 교원의 전문성을 낮추고 교육관료로서의 기능만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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