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7 - 2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크게 학교문화, 교사문화, 교직문화 등의 맥락에서 수업문화의 개념을 고찰하고 정량적 방법으로 수업문화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조사에서 교사들로 하여금 수업과 관련한 제반 사건, 행동 등을 보고하게 하였고 그렇게 수집된 800여개 항목을 전문가 검토를 거쳐 284개의 문항으로 정리한 후, 이를 토대로 수업문화조사지를 구성하여 전국의 각급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문화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항목들의 평정평균을 이용하여 수업에서 각 항목이 실현되는 정도를 비교하였으며 응답을 바탕으로 문화심리학에서 기저문화의 추출에 적용되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중심수업, 수업개선지원, 평가활용수업, 학생동기화, 수업관련 교사지원, 교사 간 수업협력, 소극적 수업, 수업자료준비 등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아울러 이러한 요인이 기존에 제시된 수업문화요소와 비교되었으며 수업문화진단에의 적용을 포함한 연구결과의 활용방안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