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희 (한국교육개발원) 윤수경 (이화여자대학교) 김은영 (한국교육개발원) 임소현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3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647 - 670 (24page)
DOI
10.15753/aje.2019.09.20.3.6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내 연수 또는 개인 차원에서의 다양한 연수 활동은 교사의 교내·외 수업개선활동 참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교사들의 사기와 열의 등 교사풍토 및 문화는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공동체 참여는 교과활동과 비교과활동 모두 수업개선활동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넷째,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경력, 학력, 직위에 따라 수업개선활동 참여에 긍·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외부 수업개선활동의 경우 공립학교 교사, 남교사의 참여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나 사립학교와 여교사의 외부 수업개선활동에 어려움이 없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을 위한 교내·외 다양한 연수 마련 및 참여 지원, 교사공동체의 활성화 및 긍정적 교사문화 구축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겠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