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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홍 (별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25 - 1,05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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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방식에 따른 수업개선활동, 과제피드백, 교사효능감, 수업이해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방식에 따라 수업개선활동과 과제피드백이 교사효능감과 수업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실시한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 Panel Study, 이하 GEPS) 제7차년도(2018년) 고등학교 교사 데이터를 총 2754명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수의 교사는 교사별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이해정도와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으나, 평가방식의 기대 정도와 실제 수행교사들의 선호도는 이에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교사별 과정중심평가를 지필평가에만 적용하는 것은 수업개선이나 과제피드백, 교사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수행평가에 교사별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하는 것은 과제피드백에 효과가 있었다. 넷째, 지필?수행평가 모두에 교사별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하는 것은 과제피드백과 교사효능감에서 다른 평가방식 적용보다 더 큰 효과를 보였다. 다섯째, 수행평가에만 적용한 경우와 지필?수행평가 모두 적용한 경우 미적용 집단보다 학생의 수업이해도 평균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여섯째, 지필?수행평가에 모두 적용한 집단의 경우 수업개선활동과 과제피드백이 교사효능감과 수업이해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수행평가만 적용한 집단의 경우 과제피드백이 교사효능감과 수업이해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방식을 위한 제언을 하였으며, 교사별 과정중심평가는 학생의 수행과정 및 성장 과정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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