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현기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이호준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4號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95 - 317 (23page)
DOI
10.22553/keas.2021.39.4.2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 피드백이 실제 교사의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학습국제조사 제3주기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 2018)‘ 자료에서 제공하는 대한민국 교사의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과정에서 관찰하기 어려운 시간불변의 학교 특성을 통제하기 위해 가변수최소자승법(Least Square Dummy Variable)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교사 피드백이 1단위 증가함에 따라 교사의 주당 근무시간은 26분(1시간×0.431)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 피드백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경우 과업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노력이 제고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의 과업 영역에 따라 교사 피드백과 근무시간 간의 관계에 차이가 존재하였는데, ‘수업 계획 및 준비‘, ‘학생 상담‘, ‘학부모 의사소통 및 협력‘과 같은 과업 영역에서 교사 피드백은 교사의 근무시간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이런 긍정적 영향력은 동료교사로부터 피드백을 받게 될 때 나타나는 현상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동료교사로부터 받는 피드백이 ‘수업 계획 및 준비‘, ‘학생 상담‘, ‘학부모 의사소통 및 협력‘ 등과 같은 주요 과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교사의 적극적인 노력을 이끌어 내는 동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함양과 교사간 관계 강화를 위해서는 동료 교사들 사이의 피드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이 동료 피드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