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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호준 (청주교육대학교) 심현기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윤홍주 (춘천교육대학교) 길혜지 (충북대학교) 오혜근 나민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37 - 264 (28page)
DOI
10.22553/keas.2022.40.4.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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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국 Massachusetts 주의 형평성 제고 정책을 중심으로 데이터기반 지방교육행정 실행 사례를 분석하여 실효성 있는 실행방안을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데이터기반 교육행정의 법적, 제도적 기반, 거버넌스, 데이터의 수집, 분석 및 환류, 활용의 측면에서 Massachusetts 주 사례를 분석하였다. 미국 Massachusetts 주사례가 우리나라 데이터기반 지방교육행정의 발전에 주는 중요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정책결정을 지향하는 데이터기반 지방교육행정을 지방교육행정의 주요 정책 목표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데이터기반 지방교육행정을 전담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전담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셋째, 교수·학습 활동의 현황과 성과를 진단할 수 있도록 교원, 학생, 수업 등에 관한 데이터를 폭넓게 수집해야 한다. 넷째, 데이터 기반 지방교육행정의 주요한 운영 주체로 교육구나 학교의 업무 담당자를 주목하여 업무 담당자에게 보다 친화적인 데이터기반 지방교육행정을 지향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를 정책에 활용하거나 교육 관계자에게 적극적으로 분석결과를 안내하는 등 데이터기반 지방교육행정을 촉진하는 조직문화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데이터기반 지방교육행정의 개념 및 구성요소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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