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민 (한국교원대학교) 김승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2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81 - 18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마인크래프트 활용 교육을 주제로 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마인크래프트 활용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안해보고자 하였다. 국내 마인크래프트 활용 교육을 주제로 한 연구 동향을 ‘minecraft’, ‘마인크래프트’를 키워드로 검색하고 선별한 결과, 총 24편의 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는 크게 5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마인크래프트 교육 활용에 대한 연구는 점차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용 에디션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둘째, 연구 적용 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이 가장 많다. 셋째, 교육 영역은 소프트웨어교육과 교과교육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정 교과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서 융합하여 적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넷째, 학생들이 수행하는 활동은 건축 활동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게임기반학습과 관련된 연구 주제가 가장 많았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변인으로는 흥미도와 같은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이 많았다. 마인크래프트 활용 교육 연구는 소프트웨어교육, 메타버스와 관련되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나 연구 주제가 수업 적용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많이 치우쳐 있는 것은 아쉽다. 마인크래프트 활용 교육의 확산 방안, 효과적인 마인크래프트 수업 설계를 위한 방법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방법
3. 분석 결과
3.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