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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상민 (경희대학교) 안태연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1 - 82 (12page)
DOI
10.7583/JKGS.2022.22.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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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메타버스에 대한 교육적 탐색이 활발해졌지만 아직 초기 단계임에 따라 실제 수업 활용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개더타운을 실제로 수업에서 활용한 연구들에 대한 체계적 문헌분석을 바탕으로, 개더타운의 기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이로 인한 학습 촉진 요인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개더타운의 주요 기술 행동유도성(technological affordance)은 아바타의 이동성, 학습자의 전체 조망권, 다목적 소회의실, 아바타의 근접성 기반 대화, 공적-사적 대화의 유동적 전환, 24`시간 개방 공간이라는 6가지 특성들이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특성들이 비대면 수업환경에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자의 주체성, 몰입감, 사회적 관계를 향상시키는 3가지 학습 촉진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4. 결과 및 논의
5.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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