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형종 (한국교통대학교) 홍수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383 - 1,397 (15page)
DOI
10.9728/dcs.2022.23.8.1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 현장에서 온라인 교육은 주요한 한 가지 방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여전히 학습자의 참여가 제한된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이에 대한 한 가지 방안으로 현재 메타버스의 활용에 대한 가능성이 모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육의 온라인 환경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초등교사가 지닌 실제적인 인식을 종합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요구도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빈도분석, 대응표본 t검증, 다중회귀분석, 의미변별척도, Borich의 요구도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104명의 초등교사들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 온라인 환경에서 메타버스를 교육적으로 활용한 경험은 현재 다소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활용 수업은 효과성, 흥미도, 참여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지만 주의 집중이 분산될 것에 대한 우려가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요구도 분석에서는 적합한 학습 내용의 선정, 플랫폼의 적합성 판단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와 활동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에 대한 우선적 고려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나타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1685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