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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5 - 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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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동기의 효과성을 종합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학습동기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학습동기와 관련된 기타 변인(학습동기 증진 방법, 연령, 훈련 시간 및 실시 횟수, 훈련 표본의 크기)에 따른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1998년에서 2008년에 출판된 국내의 57편의 실험논문을 대상으로 총 421개의 효과크기가 엑셀과 SPSS를 이용해 산출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동기 전체점수에 대한 평균효과크기는 1.339로 40.82%의 향상이 있었다. 둘째, 학습동기를 증진하는 방법 중에서 협동학습이 가장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고, 47.38%의 향상이 있었다. 연령별로는 중학생의 평균효과크기가 가장 높았다. 훈련시간은 90분~20분 이내, 주당 1∼2회, 9주 이상 실시하는 경우에 높은 평균효과크기를 보였으나, 다른 범주별과 차이가 없는 유사한 범위 내에 있었다. 훈련 표본의 크기는 51명이상인 경우에 가장 평균효과크기가 높았지만, 역시 다른 범주별과 유사한 범위를 보였다. 학습 동기는 훈련기간, 실시횟수, 훈련표본의 크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인은 아니다. 본 결과를 토대로 물리적 여건보다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증진할 수 있는 내부적인 방안을 심층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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