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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7 - 17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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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에서 이루어진 외국어로서의 중국어교육의 발전과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중국어 교육의 시금석을 삼고자 하는 목적으로 씌어졌다. 중국에서 중국어 교육은 중문과에 속하는 전통적인 중국어 교육 계열과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 계열의 두 갈래로 양분된다. 중국에서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은 대외한어교육,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 교육 혹은 국제 중국어 교육이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은 1950년대 형성되어 198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하였는데 이 시기의 특징은 하나의 새로운 학문 분과로 정착했다는 점과, '국가 대외한어교학 영도소조 판공실'이 결성되어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지도를 받았다는 점이다. 현재 중국 110여개 중점대학에 대외한어전공이 개설되어 있는데, 가장 영향력 있는 교육기관은 북경대학과 북경어언문화대학이다. 양교 모두 석‧박사 과정이 있고 각각 HSK, BCT 국가고사를 개발하여 명성이 높다. 양교 석사학위 교과과정 및 2007년 새롭게 확정한 “국제중국어교사표준"의 분석을 통해 외국어로서의 중국어교육 교사가 되기 위해서 “제2언어 습득론"과 “문화 상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중시하며, 중국의 외국어로서의 중국어교육은 영어 TESOL의 방향을 따라 발전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중국어 교육도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에 대한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최근 이화여대에서 개발한 “EPTeCSOL(Ewha-Peking Teaching Chinese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과정이 효과적인 중국어 교육의 한 모델이 될 것임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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