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Xiao, Rui (한남대학교) Kim, Namsoon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3권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4 - 154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 동안 외국어 교육에서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Approach)은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학습자 중심의, 진정성 있는 의사소통, 언어의 사용 경험을 중시하는 과업중심 교수법은 과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목표언어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중국어교육 분야에서 과업중심 교수법과 관련된 연구현황을 분석하여 그 타당성과 효용성을 조사하고, 장래 방향을 조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 대상은 중국에 소재하는 대학에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외국어로서의 중국어교육 분야에서 출간된--과업중심 교수법울 다룬--대학원 학위논문이며, 이와 관련하여, 총 35편의 논문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대다수의 논문들이 과업중심 방법의 이론과 실천 방향을 소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고, 효용성을 증명할 수 있는 질적 및 양적 연구는 극소수에 불과하였다. 앞으로도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과업중심 교수법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과업중심 교수법의 효과성을 증명할 수 있는 더욱 많은 질적 및 양적 연구가 개발되고, 그에 따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Task-based Approach Viewed in the Field of Chinese Language Teaching
III. An implication: Is it innovation or conservat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2617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