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7 - 3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직업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지만, 이들은 주로 일반적인 관점에서 교수설계원리들이라는 한계를 가진다. 직업교육의 결과가 직업현장에 효과적으로 전이되기 위해서는 실제 수업의 현장에 기반을 두고 수업을 설계, 운영, 평가할 수 있도록 실제적 학습환경의 관점에서 수업설계요소들이 탐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업교육 현장전문가인 특성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교수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실제적 학습환경 설계를 위한 원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실제적 학습환경 설계요인으로 8개의 요소가 도출되었다. 또한, 선택적 코딩을 통해 핵심범주와 유형을 확인한 결과‘직업현장과 일치하는 실제적 맥락’,‘실무와 일치하는 실제적 과제’,‘숙련자로서 교사의 수행과 프로세스 모델링’,‘다중적인 역할과 관점’,‘동료와의 협업을 통한 지식의 협력적 구성’,‘성찰 및 표현할 기회제공’,‘적절한 코칭과 스캐폴딩 제공’,‘실제적 평가’ 등이 직업교육 현장에서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핵심범주로 도출되었다. 끝으로 도출된 각 설계요소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실제적 맥락’은 인과적 조건으로‘실제적 과제’에 영향을 미치고,‘환경 인프라’는 맥락적 조건으로‘적절한 코칭과 스캐폴딩’에 중재적 조건으로 작용하며,‘다중적인 역할과 관점’,‘전문가의 프로세스 모델링’,‘성찰 및 표현기회제공’은‘실제적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