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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9 - 30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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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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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점기반 진로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저소득가정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D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저소득가정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점기반 진로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둘째, 강점기반 진로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진로성숙도가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강점기반 진로집단 프로그램은 저소득가정 중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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