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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경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5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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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일반고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고등학생 18명을 실험집단 9명, 통제집단 9명으로 나누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 의사결정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SPSS WIN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양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사와 공분산 분석, 다변량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여 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매 회기 프로그램 종료 후 양적분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각자의 소감문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연구절차를 통하여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이는 지적장애 고등학생이 여러 활동을 통하여 소극적인 성향에서 자신도 누구보다 직장생활을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높은 자신감을 내보인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진로 의사결정 유형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그 결과 프로그램 참가 후 지금까지는 어떠한 것을 결정하는 것에 있어 자신감이 없고 두려웠었는데 이제는 나 스스로 혼자 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보고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졸업을 앞둔 지적장애 고등학생에게 자신감과 자존감을 향상시켜 취업 후 직장생활을 잘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인식 변화로 현실에 맞는 진로를 선택함에 있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는데 의미를 부여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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