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5 - 19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형성, 학습만족도, 참여도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활용 학습 성과의 구성요소들 간 관계를 설명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수도권 지역 대학에서 사회과학 분야 강좌를 수강하는 총 79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여 13주간의 면대면 강의와 함께 페이스북을 학습활동에 활용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신뢰, 확장, 가치, 연결의 4요인이 사회적 자본 형성의 구인으로, 효과성, 활용도, 신뢰도, 준비도가 학습만족도의 구성요소로 추출되었다. 정준상관분석결과, 사회적 관계의 확장은 소셜미디어 학습의 활용에 대한 만족과, 사회적 자본에 가치를 두는 정도는 소셜미디어 학습 효과에 대한 만족과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타인과의 연결을 추구하는 정도는 참여수준과, 소셜미디어 학습의 효과 및 활용에 대한 만족은 참여수준 및 참여반응과 각각 정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소셜미디어 활용 학습의 성과를 강화하기 위해서 사회적 자본에서 확장, 가치, 연결을 지향하는 정도, 소셜미디어 학습의 효과와 활용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참여수준 및 참여반응이 형성하는 상호 간의 긍정적인 관계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셜미디어 학습의 사회적 성과들 간 매개효과 검증을 비롯하여 다양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