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1 - 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국내외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제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비판적으로 분석한 것 이다. 논의 과정을 통해, 분과학문의 체계는 인식론적 실체이면서 동시에, 시대상황의 변화 및 요구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이루어지는 사회적 실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각 분과학문은 그 학문만의 고유한 가치가 있지만, 그것이 곧 배타적인 연구를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 려 각 분과학문 간의 의미있는 상호교류를 통해 개별 학문적 접근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새로 운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된다는 점이 논의되었다. 학제연구가 지닌 목적은 첫째, 학문적 발전, 둘 째, 새로운 영역 발견을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 그리고 셋째, 복합적 실생활사태의 문제해결 등 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으며, 어떤 목적을 중심으로 한 학제연구인가에 따라 구현할 수 있는 방 법론이 달라질 것임이 강조되었다. 한편, 최근의 국내외 학제연구의 동향과 그 사례를 분석하였 는데, 대학이 지닌 여러 가지 구조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전공 및 학과 조직과 교육과정 등을 상 당히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방식으로 재구조화하는 시도들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앞서의 논의를 토대로, 통합의 주체, 시기와 비중의 문제, 그리고 제도적 개입의 문제 등을 중심으로 학제연구 를 시행하는 방법과 관련한 이슈들을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