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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27 - 25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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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스닥시장에 등록된 기업의 상호변경에 따른 주가반응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02년까지 상호가 변경된 비금융 기업을 대상으로 100건의 표본을 선정하였으며, 각 기업의 주가반응은 산업별 불변조정모형에 의해 측정된 일별 비정상수익률을 통해 검증되었다. 분석결과 먼저, 코스닥 기업의 상호변경은 주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순수하게 브랜드 전략에 의한 상호변경기업에서도 대체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또한 상호의 변경동기 및 이미지개선의 방향 등에 따른 차별적 주가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상호변경에 따른 주가반응에 재화의 특성, 산업, 소속부, 정보통신강세현상, 장세, 광고선전비, 부채비율, 규모 등에 따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코스닥시장에서 상호와 기업가치의 관련성 및 브랜드전략에 관한 자료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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