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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희장 (한국경영정책연구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지역경제연구소 영상저널 영상저널 제3권 제1호(통권 제20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43 - 6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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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이 상호의 언어유형을 선택하는 요인을 재무적 측면에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던 비금융기업을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경제적 부가가치가 낮은 기업은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벤처기업이 일반기업에 비해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외시장에서의 영업성과가 높을수록 또는 연구개발비율이 높을수록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사용하는 상호언어유형의 기간이 짧을수록 외국어 상호를 사용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기업의 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외국어 브랜드에 대한 실증적 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우리나라 기업의 외국어 브랜드 사용에 대해 보다 풍부하고 체계적인 분석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는 경제활동에서 브랜드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높을수록 기업의 국가적 정체성 및 문화적 색채 등의 국가브랜드와 상호관련성이 증대되기 때문이다. 한편 브랜드로 사용되는 언어유형은 사회의 언어 및 문화 활동 등과 깊은 관련성을 가지므로, 사회적 측면에서 깊이 음미할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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