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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1 - 8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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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기업 경영에 있어 필수적 항목이 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사회 공헌 활동은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 하나의 요인으로, 기업이미지의 제고는 기업의 자산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은 전략적 마케팅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소비자 심리의 이해는 그 전략을 입안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을 발견할 수 있는 Q방법론을 이용하여 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다. 삼성, 엘지, 현대자동차, 포스코, 교보생명, 아시아나 항공, 한국전력공사, SK텔레콤, 국민은행, KT 등 10개의 대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소비자 방응을 살펴본 결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성격에 있어 자립지원, 기회제공, 순수목적, 상호보완 유형 등이 선호 유형으로 발견되었다. 이들 선호 유형과 그 특징은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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