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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43 - 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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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에 시행된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방파호안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의 자료를 활용하여 실물옵션의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 즉 DCF를 이용한 경제성평가와 실물옵션을 이용한 경제성평가를 실시해 두 방법을 비교하고 실물옵션의 한 방법인 축소옵션을 사용하여 미래의 불확실성속에 항만개발축소가 있을시 그 가치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현금흐름 할인법을 이용한 경제성평가보다 실물옵션을 적용할 때의 투자가치가 높게 나타났으나 경제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투자가치가 높은 이유는 실물옵션가치평가 방법이 미래의 불확실성 속에서 항만개발 고유의 유연성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또한 실물옵션방식에서 축소옵션을 사용했을 때와 변경안의 DCF 가치평가의 차이도 크게 나타났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의 항만개발에서 가장 적절한 옵션인 축소, 확장옵션을 잘 적용할 수 있다면, 현재 항만예비타당성조사의 경제성평가에 DCF법의 보완도구로 충분히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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