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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61 - 5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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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과 광양항의 대규모 병행 개발을 통한 동북아 물류중심항만 정책은 그 동안 많은 성과를 가져왔으나, 양 항만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두 항만의 통합운영이 요구되고 있다. 통합운영의 필요성으로서는 1) 지나친 경쟁의 완화를 통한 조화로운 항만기능 확보, 2) 불필요한 요율인하 경쟁 및 국부유출 방지, 3) 거대항만을 육성하고자 하는 세계적 흐름과 동북아의 치열한 중심항만 경쟁속에서 국제경쟁력의 상실없이 중심항만 지위를 계속 유지・발전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양 항만에 공통적으로 기능하여 상호 경쟁하고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 부문의 운영, 관리, 개발과 관련되는 모든 업무를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방안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양 항만당국이 조인트벤처를 결성하여 공정한 운영을 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적방안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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