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화민은 "달 물" 안무에 있어서 도에 이르기 위한 하나의 수행 방법인 태극권의 움직임을 안무의 모티브로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하고 확장하여 표현적 무용 어휘를 창작해내었다.
“달 물” 안무의 기본 사상적 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도교와 불교의 핵심 사상을 몸짓 언어로 표현하였다. 안무 의도는 도에 이르기 위한 하나의 명상적 여정으로 개념화 하여 몸과 마음의 정화를 향한 여행을 환기 시킨다. 몸 전체를 통한 에너지의 흐름을 사용하여 에너지의 신체를 비운다. 여행은 근원으로 돌아가는 순환의 구조를 하고 있다.
“물처럼 흐르고 달빛처럼 빛난다.”라고 하는 처음의 영감이 형태적으로 고요한 것과 예리한 것이 대조를 이루면서 은유로 나타난다. 안무의 개념인 실제와 환상, 영원과 찰라가 공간적 구성, 시간적 구성, 시적 이미지의 구성으로 은유를 통하여 안무 작품 전체에 반영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안무의 개념은 무용 움직임, 안무의 공간적, 시간적 구성, 무대장치, 그리고 무대의 모든 요소들에서 나타난다.
동작 구성 면이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체적인 안무는 태극권과 현대무용 동작을 적절히 혼합하였다. 초반부에 태극권이 원형이 많이 나타나고 후반부로 갈수록 태극권 원형은 희박해지고 자유로운 변형이 많이 일어난다. 안무는 전체적으로 느리고 고요하다가 빠른 동작, 갑작스러운 정지등이 자주 등장한다. 흐름을 위주로 하며 멈출 때 각이 나타난다. 모든 움직임이 지속되는 에너지로 흐르다가 멈출 때 신체 모양새의 각을 이루어, 몸의 형태를 조각처럼 유지한다. 유동성과 각이 대조를 이룬다. 이것이 곡선과 각의 미학을 창출한다.
흐르다 멈추는 순간에서도 정지된 것이 아니라 정중동의 미학으로 승화시켜 동양 미학의 핵심을 포착하고 있다.
물을 직접 무대에 가져와 물을 활용하여 동작에 영향을 끼쳤다. 미끄러지기, 물의 거울을 들여다보기, 더욱 느리게 움직이기, 움직임이 물소리를 만들어내기 등 안무에 영향을 끼쳤다.
구성에서 대조적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솔로와 그룹의 대조, 높음과 낮음의 대조, 느림과 빠름이 대조를 이룬다. 그룹과 솔로가 다르게 나타난다. 그룹 속에서 두 부분으로 나뉘어 대조를 이룬다.
태극권 모티브를 변형 확장한 특징을 살펴보면 독립각, 하세와 같은 태극권의 자세를 안무의 정지, 전이에 활용하였다. 또한 태극권의 동작을 모티브로 가져와 안무를 공간으로 증폭시키는데 활용하였다. 태극권의 손동작, 다리와 발동작의 기본 형태, 굴신, 태극추수와 같은 모티브를 활용하여 주제, 감정의 변화를 가져와 변형하고 확장하여 표현적 무용으로 창작하였다.
동작의 특징은 허리를 움직임의 중심으로, 허리를 틀어 사선을 이루는 동작이 많으며, 한 움직임에서 다음 움직임으로 갈 때 허리가 그 움직임을 주도한다. 비움과 참의 교차로 음양이 교차하는 태극권의 특징적 우주적 원리를 안무에 적용 하였다.
공간적 구성의 특징은 태극권의 영향을 받아 원, 나선형, 대각선의 활용이 두드려진다. 상체와 하체, 위와 아래의 공간이 강조되었다. 공간의 변화 없이 진행되다가 갑작스러운 공간의 변화를 가져와 역동성을 창출한다. 공간의 구성에서 수축 확장이 일어난다. 무대 공간의 구성에 있어서 거울을 무대 장치로 하여 거울에 이미지가 여러 겹으로 공간의 높낮이로 나타난다.
시간적 구성의 특징은 느린 템포로 움직이다가 갑작스럽게 빠른 동작, 갑작스러운 정지로 대조를 이룬다. 극도로 느림과 아주 빠른 동작이 상충되어 작품의 개념인 실체와 환상, 영원과 찰나를 환기시킨다.
음악과의 관계는 바하의 무반주 첼로 곡을 저음을 강조하고 느리게 연주함으로써 무용의 굴신과 흐름과 조화를 이룬다. 무용과 음악의 프레이즈가 상호관계 속에서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음악과 무용 움직임의 관계에 있어서 음악과 움직임의 완벽한 일치, 음악과 무용 움직임과의 대화, 음악과 무용이 반대, 세 가지로 나타난다.
첫째, 무용수들이 오랜 기간의 태극권의 수행으로 공연 중 명상적인 상태를 유지한다는 점이다. 둘째, 무용수들이 기를 순환하고 생성해 내어 기를 운용하고 발산한다. 셋째 무용의 특성은 에너지가 생성된다는 점이다. 넷째 고요함과 여백의 동양 미학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달 물”은 도교와 불교의 개념을 물과 거울, 흐름의 이미지를 통하여 시적, 명상적이며 은유적으로 표현하였다. 처음의 영감을 공간적, 시간적 구성 및 일련의 안무적 조직을 통하여 태극권의 전통적 모티브를 활용하여 안무하였으나 현대화와 근원으로 회귀하는 보편성으로 인하여 세계적 관객과 소통의 고리를 마련하였다.
Lin Hwai-min‘s choreography, "Moon Water" is reminiscent of two things. One is a Buddhist proverb: "Flowers in a mirror and moon on the water are both illusive." The other describes the ideal state of Tai-Chi practitioners: "Energy flows as water, while the spirit shines as the moon." concept of "Moon Water", which signifies both reflection and illusion.
The choreographer, Lin Hwai-min takes departure from these famous quotes to create this work, a poetic rendering of the Taoist philosophy. Lin Hwai Min uses human motion to explore the concept of Taoism and Buddhism.
Cloud Gate Dance Theatre has been acclaimed to be Asia's most important contemporary dance group since its founding in 1973 by the Taiwanese native Lin. his choreography captures the Eastern aesthetic in its essence.
"Moon Water" is set to selections from Six Suites for Solo Cello by J.S. Bach, played by Mischa Maisky. Lin's choreography isolated each presence on stage and drew out the beauty of organic sensuality. White strokes of a brush swept across the black marly floor to form one bold, concentric circle. A mirror was suspended diagonally midair throughout the dance, at times joined by others upstage.
The choreography was grounded in gravity, emphasizing the contours of upper torso movements with firmly held backs and necks all paced by Tai Chi Tao Yin's breathing techniques. generate energy through circulation of Ki. Fluidity contrasts with angularity. The choreography have stringent, elastic control and metaphoric resonance. The performance is in many ways a purification of body and s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