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27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03 - 2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미를 구성하는 문법 지식’을 통합적 문법 교육 내용으로 설계하고자 할 때, ‘부문’이나 ‘어휘’가 아니라, ‘표현 의도’가 그 기준이어야 한다. 표현 과정에서 사용자의 의도에 해당하는 ‘지향주의적 의미’가 그 기준이 되는 것이다.4. 모어 화자의 의미 구성 방식전 절에서 조작적으로 정의한 ‘지향주의적 의미’를 바탕으로, ‘의미와 문법’을 통합하는 교육 내용 구성 방식은 문법 지식의 수행성을 높이는 방향이 된다. 숙련된 성인 모어 화자는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어휘에 대한 지식뿐만이 아니라 문법 지식도 전략화하여 사용한다. 같은 상황을 대하더라도 어떤 것에 주목하느냐에 따라, 또한 어떤 것을 표현하고 싶은가에 따라 문법 표지가 달리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의미가 문법을 결정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