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3 - 27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이클론 집진장치는 운전비용이 저렴하고 집진효율이 우수하여 산업 전반적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기존의 원뿔형 구조의 외통직경이 0.1m 이상의 사이클론 집진장치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기존 선박의 배기가스의 토출 속도는 2∼3m/s로 사이클론이 최적화되는 속도 7∼15m/s 보다 느려서 효과적인 유동구조가 형성되지 못했다. 이러한 이유로 내부의 잔류 분진 양이 증가하고 배기가스가 사이클론 집진기에서 엔진으로 역류하여 부하가 발생하는 압력강하가 일어날 수 있다. 사이클론 집진기에 진입하지 못하고 외벽에 부착된 분진들은 다시 역류하여 엔진에 무리를 줄 가능성도 높다. 연통내부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연통벽면과 사이클론 외벽사이의 거리를 줄이고 단면적이 감소되어 출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압력강하를 줄일 수 있는 설계를 위해 내통직경을 늘리고 내부 속도를 줄여서 발생하는 선회류의 속도 보상과 유동특성을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어업인의 노령화에 따른 배기가스 노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지속적 사용이 가능한 기계식 사이클론 집진기에 대한 유동가시화기법을 통한 검증이 가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