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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동아대학교) 김호용 (동아대학교) 김회경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45 - 253 (9page)
DOI
10.7470/jkst.2019.37.3.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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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통선진국을 중심으로 MaaS (mobility as a service)라는 공유교통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통패러다임이 시도되고 있다. MaaS의 초기형태는 통행의 기종점과 대중교통 결절점을 연계하는 출발 접근(First-mile mobility, FMM)과 도착 접근(Last-mile mobility, LMM) 서비스로써 공공자전거,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와 같은 스마트 모빌리티들이 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를 이용한 서비스는 거치대에 의존하지 않는 비고정형 거치대(dockless)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지만 서비스 사업자들은 서비스 권역의 정의방식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역의 구배와 스마트 모빌리티 수단의 최대 등판능력을 비교하고 대상지역과 도로 네트워크 및 기존 서비스 권역과의 관계를 통해 공공의 편익이 최대가 되는 새로운 출발 접근(FMM)과 도착 접근(LMM) 서비스 권역을 정의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이 방식을 적용한 결과, 해운대구 인구의 94.6%가 스마트 모빌리티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결절점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해운대구 382개의 관광관련 지점을 서비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이론적 고찰
연구방법의 설정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출발 접근(FMM)과 도착 접근(LMM) 서비스 권역의 정의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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