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재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6호, 2019년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57 - 376 (20page)
DOI
10.7230/KOSCAS.2019.56.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ixed Reality)의 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 속에서 사용자의 몰입감(Immersiveness)과 사실감(Realism)을 증가시키는 고품질의 실감영상 콘텐츠 생산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또한 실감 영상 산업의 증폭적인 발전을 위해서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이 매우 중요한 교육 분야로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지원을 받아 VR 영상 제작전문 인력 양성 교육 과정을 실행하여 실감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250° 가상현실 프로젝트 작품 <원사이드> 워크 플로어를 통해 관객이 보다 사실감 있는 콘텐츠를 경험하기 위해 영상제작 전문 인력들이 제작단계에서 집중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논의하였다. 고품질의 실감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다양한 기법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후반작업의 색보정과 250° 영상촬영 및 카메라 촬영기법을 서술하였다. 250° 가상현실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생들은 카메라 렌즈 테스트베드, 카메라 촬영 워크프로세스, 조명설치, 현장 데이터 백업 및 색보정, EQRT Design, VR Mastering을 통해 뉴미디어의 워크플로우 까지 습득하게 되었다. 그리고 작품의 시각화에 있어서 지배적인 색들을 적용해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촬영기법과 색보정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원색들을 최대한 이끌어내면서 감정이 나타나도록 하고 적절한 채도감이 주는 감정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 프로젝트로 기획 단계부터 마스터링 단계까지의 워크플로우를 교육생들이 체험함으로써 전체적인 제작과정을 소개하고 실감영상 제작에서 사실감과 몰입감을 주는 기법을 연구하여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서 논의된 논점들이 실감영상의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기여하는 자료로 사용 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의 목적과 선행연구
Ⅲ. 250°실감 영상 제작 워크플로어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