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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마라나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3號(通卷 第82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04 - 318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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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환경교육진흥법의 사회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적 제도인 지정제를 대상으로 환경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대한 인식과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정제의 신청목적과 제도의 개선 및 발전방향을 위한 요구 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다. 지정제에 대한 평가는 “지정제로 인한 교육활성화”와 “지정제의 지정과정 및 절차”의 두 영역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모든 평가 항목은 “보통”수준으로 지정제도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정제가 환경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의 영향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평가 결과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지정제의 발전과 관련 제도인 사회환경교육지도사 자격 제도와 환경교육센터 지정제도의 균형적인 운영을 위한 사회환경교육 제도화에 대한 성과와 의의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고찰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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