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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엽 (국방과학연구소) 최종호 (국방과학연구소) 길현용 (국방과학연구소) 박동창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65 - 17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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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제트 및 스크램제트 엔진의 흡입구는 연소기에서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흡입구 설계를 위해서는 엔진의 흡입구 기본 특성 분석과 성능 요소를 도출하고 상세 설계에 반영하기 위한 절차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중모드램제트 엔진의 흡입구에 대해 Gas dynamics 기법, MOC 기법을 적용한 이론적 해석결과를 도출하고 또한 CFD-FASTRAN을 이용한 전산해석을 통해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결론적으로 전산해석과 비교할 때, 2차원 유동 특성은 MOC가 잘 대변하고는 있으나, 공기유동량 측면에서는 Gas dynamics 기법을 적용한 결과가 전산해석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중모드램제트 흡입구 해석 방법
3. 이중모드 램제트 흡입구 해석 결과 비교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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