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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민규 (충남대학교) 신동해 (충남대학교) 승아현 (충남대학교) 박상수 (충남대학교) 진솔 (충남대학교) 고영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749 - 75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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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액체 로켓 엔진의 추력 조절을 위하여 추진제 유량 제어용 캐비테이션 벤츄리를 설계하였다. 설계한 벤츄리에 대하여 벤츄리 핀틀 스트로크(h)에 따라 유량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해석결과 설계된 벤츄리는 유량계수가 일정하며 추진제가 선형적으로 제어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핀틀 개도에 따라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는 벤츄리 전 후단 압력 비(P₁/P₂)는 h=1 mm일 경우 최소값으로 0.7이며 h=5 mm일 때 최대값 0.775임을 확인하였으며 벤츄리의 안정적인 작동 영역은 0.7미만인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벤츄리 설계
3. 수치해석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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