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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홍 (동국대학교) 조준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4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3 - 101 (29page)
DOI
10.18658/humancon.2019.09.5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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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제작방법 중 공동창작 방식은 1960년대부터 서양 연극에 도입되어 주목을 받았고, 현재는 대안 연극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제작 방법으로 논의 되고 있다. 1960년대 미국의 공동창작 단체로 유명한 오픈 시어터(Open Theater)의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자가 도출한 공동창작 시스템의 특성은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즉흥 연습을 통해 창작자간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과정 중심적이며, 둘째, 앙상블 연기를 통해 배우의 현존을 이뤄낸다. 주지한 바와 같이, 한국 연극의 공동창작 방식은 국내 연극에서 발원된 것이 아니라 60년대 이후 서양 연극의 실험적 창작방식에 대한 탐구의 결과물로서, 서양의 연극제작방식의 변화를 감지한 국내적 수용이라고 간주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국내 연극계와의 직접적 교류의 흔적이나 연관성을 찾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오픈 시어터의 이러한 공동창작의 특성들이 국내 작품 《햄릿 아비》 프로덕션에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그리고 다른 공동창작 프로덕션보다 이 작품이 공동창작 방식의 연구에 더 적합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즉흥 연습과 텍스트 해체 방식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오픈 시어터와 텍스트 구성 방법에서의 유사성이 돋보이고, 둘째, 다양한 극중 인물들의 앙상블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모든 참여 배우들이 무대 위에 현존하는 방법을 채택했으며, 셋째, 일상적 공간을 유입시켜 관객과 배우가 공동 현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특성이 상대적으로 극명하게 드러난다. 마지막으로, 지난 20여 년간 극단 백수광부가 활발하게 활동해왔으나 아직 학술적으로 극단 백수광부의 공동창작 작업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이에 관한 학문적 논의의 물꼬를 트고자 한다.
연구 결과, 《햄릿 아비》에는 서양의 공동창작 프로덕션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 특성들이 매우 명징하게 반영된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그것들이 이전의 국내 공동창작 프로덕션보다 발전된 양상을 보였다는 측면에서, 한국의 공동창작 프로덕션의 동시대적 특성을 대변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고가 동시대 국내 공동창작 시스템의 현황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경향을 예측하는데 작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글
Ⅱ. 국내 공동창작 현황과 극단 백수광부
Ⅲ. 《햄릿 퍼플》 - 한국 사회 속의 복수의 난장
Ⅵ. 《햄릿 아비》의 공동창작 특성
Ⅴ.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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