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홍원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4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33 - 372 (40page)
DOI
10.20864/skl.2019.10.64.3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텍스트 분석이나 외적 맥락의 투사에 경도된 고전문학 연구와 교육에 대한 자성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문학 활동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의 전환을 제언하고 그 가능성을 밝히는 데 목표를 두었다. 문학이 일상의 삶을 구체화하여 드러낸 것이면서, 문학 주체가 실천하고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실현되며, 공동체의 관습과 문화를 형성하고 의미작용을 가져온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고전문학생활사의 개념과 의미역을 살폈다. 그리고 삶의 경험, 활동, 문화의 세 국면으로 탐구 영역과 범주를 구체화하였다.
다음으로 고전문학생활사의 영역과 범주에 따라 〈정읍사〉의 탐구 내용을 도출하였다. 첫째 삶의 경험 국면에서는 기다림의 불안과 문제 해결에 대한 공감의 경험 내용을 다루었고, 둘째 활동의 국면에서는 개인의 자기 위안에서 집단적 유희로 전위되는 과정과 현상을 살폈다. 셋째 문화의 국면에서는 남성 중심의 향유를 통해 여성다움이 선택되고 강화되며, 그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의미작용의 양상을 다루었다.
고전문학생활사의 각 국면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미의 양상은 어느 하나로 선택되거나 수렴될 것이 아니라, 의미 세계의 자장 속에 모두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정읍사〉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의미 양상도, 인간 삶으로서 문학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의미 세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고전문학이 ‘과거의 문학’이 아니라, 문학 주체의 참여와 활동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끊임없이 재구성되어 ‘현재의 문학’이 되는 데에 고전문학생활사 연구가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논의의 배경과 문제제기 : 〈정읍사〉의 교육 장면과 고전문학생활사의 제언
Ⅱ. 고전문학생활사의 의미역과 범주
Ⅲ. 고전문학생활사의 관점과 〈정읍사〉의 내용
Ⅳ. 〈정읍사〉에 대한 고전문학생활사의 응답
Ⅴ. 결론을 대신하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810-001324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