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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태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5호(통권 제63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631 - 654 (24page)
DOI
10.33645/cnc.2019.10.41.5.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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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지오노(Jean Giono, 1895-1970)는 생태론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이전에 생태론적 사유를 수행한 작가이다. 지오노의 생태론적 사유는 1920년대에 출간된 그의 작품들에서 이미 드러나 있다는 점에서 그의 사유는 시대를 앞선 측면이 존재한다. 지오노의 소설 『언덕(Colline)』(1929)에서는 인간중심주의 자연관에 대한 비판과 유기체적 혹은 범신론적 자연관이 제시되고 있다. 심층생태론의 선구자인 알도 레오폴드(Aldo Leopold), 심층생태론 창시자인 아르네 네스, 그리고 그 연장선상에서 ‘가이아 이론’을 제시한 생태과학자 제임스 러브록 등 이들 과학자 혹은 철학자의 학문적 연구와 장 지오노의 문학적 상상력이 서로 만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우선 알도 레오폴드와 아르네 네스의 생태론적 관점과 장 지오노의 문학적 상상력의 만남을 다룬 후, 제임스 러브록의 가이아 이론과 지오노의 문학적 상상력의 만남에 대해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그 후에 이러한 만남의 의의에 대해 고찰한다.

목차

1. 서론
2. 공드랑의 도마뱀 살해와 알도 레오폴드의 늑대 살해: 인간중심주의 비판
3. ‘만물의 주인’과 가이아: 유기체적 자연관과 자연의 복수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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