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서 정은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5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95 - 115 (21page)
DOI
10.17548/ksaf.2023.12.30.9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의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수업 사례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2학년 학생 5명이 참여한 인공지능 기술 활용 생태 주제 미술프로젝트를 설계하여 실행하였고, 그 과정과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와 의의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자는 생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비판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생태 소양을 함양하였다. 둘째, 학습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동시대의 생태 위기와 디스토피아적 인류세의 풍경을 창의적으로 시각화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는 예술을 매개로 한 사회적 실천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생태시민의 태도를 갖추게 되었다. 본 연구는 생태전환교육, 인공지능 융합교육, 사회참여 미술교육을 아우르는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학생들의 비판적·창의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인공지능을 활용한 생태 주제 미술프로젝트 수업의 실행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1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