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현국 (국립쓰쿠바기술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Design Works DESIGN WORKS Vol.2 No.2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0 - 42 (13page)
DOI
10.15187/dw.2019.10.2.2.3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남북이 분단된 지 60여 년이 지난 지금 남한에서 처음으로 북한의 국어교육의 변천과 국어교과서에 사용된 타이포그래피의 현 상황을 분석하였다. 해방 후 북한에서 새롭게 등장한 우리 글의 규범과 우리 말의 실상을 파악하기 위해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서 다음을 정리하였다. ① 북한 국어 교육의 목표 및 역사적 변천과, ② 북한『국어』인민학교 교과서에 나타나는 내용제재, 학습요소, 문자지도 및 그 특성을 정리하였다. 위의 결과를 참고로 ③ 북한의 유치원용『우리 글』교과서와 인민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국어』교과서의 실증적 자료를 중심으로 교과내용과 편집체제를 분석한 후 조판 및 타이포그래피의 특징을 분석했다. 그 결과 본문에는 주로 붓글씨체인 ‘청봉체’로, 보조설명문에는 고딕체인 ‘천리마체’와 한문명조체스타일의 ‘광명체’의 3종이 사용되었다. 본문에 사용된 ‘청봉체’의 크기는 유치원(31pt.)-인민학교1학년(22pt.)-2학년(16 pt.)-3,4학년(14 pt.) 순으로3,4의 고학년에서도 14포인트를 사용하고 있는 흥미로운 사실을 알았다. 결론과 전망에서는 북한 국어교육과 북한 타이포그래피의 발전과 그 동향에 관해서 최신의 자료의 분석을 통해서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을 계기로 ‘우리 글 타이포그래픽 디자인’의 발전을 위해서 남북한 학문, 학술교류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 범위
3. 연구 목적
4. 북한 국어 교육의 목표 및 역사적 변천
5. 북한『국어』교과서에 나타나는 내용제재, 『학습요소』, 문자지도 및 그 특성
6. 『우리 말』과 『국어』교과서의 타이포그래픽 분석
7. 결론 및 전망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58-001278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