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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일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49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77 - 204 (28page)
DOI
10.17778/MAT.2019.10.49.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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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노년과 함께 하는 평화교육에 관한 연구이다. 현대 사회, 특히 한국사회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세대 간 갈등에 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첫째, 갈등과 노인에 대한 이해를 다루었다. 둘째, 이 시대의 첨예한 문제 중의 하나인 세대 간 갈등 해결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셋째, 갈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다. 넷째, 노인과 함께 하는 평화교육을 위한 세 가지 단계를 다루었다. 다섯째, 기독교교육적 성찰과 제언을 하였다. 노인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도 오랜 인생을 산 세대이다. 때문에 노인세대는 인류가 21세기를 풍성하고 온전한 통전성을 누리게 하는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노인세대가 인생의 고락을 경험하며 쌓아 온 지혜를 젊은 세대와 소통하고 나누게 할 수 있는 비법이 있다면, 인류사회를 살만한 곳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기독교 신앙을 평생 갖고 살아온 신앙인 노인세대가 이중언어구사력과 문해능력을 확보한 시민성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면, 그들의 체험은 모든 세대가 공유하면서 한층 성숙해진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예수의 제자로서의 신앙 정체성과 세상의 시민으로서의 시민 정체성을 통합할 수 있다면, 노인세대가 지구촌 공동체를 위하여 그들의 다양한 경험만큼이나 넓고 깊은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갈등이 난무하고 나와 다른 타인의 견해를 무시하고 경청하기를 거부하는 문화에서 벗어나 상대를 인정하는 가운데 극단주의적 사고와 행동의 늪에서 빠져나와 모든 사람의 생명을 위하여 서로 노력하며, 콜버그의 후인습단계에 해당하는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이 우리 사회가 연대적 공존을 성취하게 되는 데에 일조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노인과 “함께” 하는 평화교육은 이 시대에 꼭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의 요지이다.

목차

논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갈등의 어원과 노인에 대한 이해
Ⅲ. 한국사회 속에서의 노인과 세대 갈등에 대한 이해
Ⅳ. 갈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Ⅴ. 노인과 함께 하는 평화교육을 위한 세 가지 단계
Ⅵ. 나오는 말: 기독교교육적 성찰 및 제안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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