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63 - 297 (35page)
DOI
10.17095/JRR.2021.6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위기감을 극복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설정하기 위해 노년 정체성의 특성과 폴 리쾨르(P. Ricoeur)의 이야기 정체성 이론을 살펴보았으며, 2018년 국립국어원의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적용>의 서사 부분 프로그램의 설계 및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노인을 위한 서사 교육의 방향을 고찰하였다. 리쾨르의 서술적 정체성(narrative identity)에 따르면 서사는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그 이야기를 형상화하여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자기 이해를 이룰 수 있게 한다. 그러므로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은 노년기의 정체성을 재확립 하고,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2018년 개발된 국립국어원의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적용>의 서사 교육 프로그램은 서사를 통해 노년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립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나아가 노년기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을 목표로 삼았다. 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크게 네 가지 단계로 구성되었는데, 첫 번째 단계는 ‘‘나’를 돌아보기’ 단계, 두 번째 단계는 ‘노년과 마주하기’, 세 번째 단계는 ‘행복한 노년의 삶 설계하기’, 네 번째 단계는 ‘‘나’를 표현하기’ 이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서사를 매개로 ‘과거-현재-미래’라는 연속적인 삶의 서사를 의미화하고 이를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긍정적으로 재정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서사 교육 프로그램의 시범 강의와 만족 도 조사 결과를 통해 향후 노년 세대 대상 서사 교육의 긍정적 역할을 기대할 수 있었다. 향후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은 폭넓은 노년 계층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여러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쌍방향적 교육,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 인 교육이라는 방향성을 고려하여 발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